캄보디아와 태국, 사진으로 보는 다른 느낌

캄보디아에 오기 전까지만 해도 태국, 캄보디아, 베트남 라오스와 같은 동남아시아 국가들에 대한 관심은 유럽이나 미국에 비해 적었습니다. 사실 어느 나라가 어디에 붙어있는지 몰랐어요. 각 국가간의 특징이나 국가별 차이는 더 무지했죠. 캄보디아를 6개월 겪고난 후 박군의 태국 후송차 방콕행에 동행하게 되면서 제가 상상했던것 이상으로 캄보디아와 태국의 느낌이 다르다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양국의 공항과 거리 모습을 사진으로 공유해볼까 해요. 

처음 만나는 국가의 이미지, 공항의 모습

먼저 보실 사진은 방콕 수완나품 국제공항이에요. 쾌적하죠. 인천국제공항을 연상케하는 시설이에요.

(사진출처: http://www.palmtour.co.kr/honeymoon/schedule_preview.asp?Ev_Code=E20017&SEQ=1)


다음은 프놈펜 국제공항입니다. 내부사진은 촬영이 금지인지 내부 사진은 찾을수가 없네요. 최근에 프놈펜 공항이 확장되어 넓어지긴 했는데요. 태국에 비해선 작은 느낌입니다.

(사진출처: http://blog.ohmynews.com/vagabond/384296)


도시의 이미지

방콕에 처음 도착했을 때 먼저 보였던 것은 고가도로였어요. 그리고 넓은 도로환경과 높은 건물들. 상대적으로 낮은 건물들이 많은 프놈펜의 모습과는 상이합니다. 먼저 방콕 도로의 사진을 보실까요.

(사진출처: https://pixabay.com/ko/%ED%83%9C%EA%B5%AD-%EB%B0%A9%EC%BD%95-%EA%B1%B0%EB%A6%AC-%EB%8F%84%EB%A1%9C-%EA%B5%90%ED%86%B5-%EB%8F%84%EC%8B%9C%EC%9D%98-%EB%8F%84%EC%8B%9C-%EC%95%84%EC%8B%9C%EC%95%84-%EB%B6%88%EA%B5%90-457384/)

넓은 차선 사이로 고층의 복합건물이 마주보고 있습니다. 유입인구도 상당하죠. 프놈펜만 보다가 방콕 도심 한복판을 사진으로 보니 어마어마합니다. 쇼핑몰도 어마어마하게 크고, 많은것 같아요.

(사진출처: http://www.wrirosscities.org/news/press-release-better-urban-design-can-reduce-traffic-fatalities-drivers-and-pedestrians)

이색적으로 눈길을 끄는 것이 있는데 바로 전철이에요. 도심 한복판을 가로지르는 전철과 그 사이를 가지런히 지나는 차들의 모습이 색달랐습니다. 프놈펜보다 오토바이를 모는 사람들의 모습도 적네요. 택시는 상대적으로 많아 보였습니다.


다음에 보실 사진은 프놈펜이에요. 이렇게 두 도시의 사진을 놓고 보니 장단점이 잘 보이는 것 같네요. 방콕은 도시적인 이미지를, 프놈펜은 개발이 되기 전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보여드리는 사진이 도시의 단편적인 모습만 담고 있긴 하지만 제가 느낀 관점에서 프놈펜을 보여줄만한 사진을 선택한 것입니다.

(사진출처: http://eletto02.tistory.com/entry/%ED%94%84%EB%86%88%ED%8E%9C%EC%97%90%EC%84%9C%EC%9D%98-%EC%A6%90%EA%B1%B0%EC%9A%B4-%EB%82%98%EB%82%A0%EB%93%A4)

거리에 많은 오토바이와 뚝뚝이가 보이죠. 이곳에서는 택시보다 뚝뚝이를 타는 것이 더 흔합니다. 

(사진출처:http://www.gettyimages.com/detail/video/view-of-streets-in-city-phnom-penh-cambodia-stock-video-footage/145814992)

높은 곳에서 봤을 때 프놈펜에서 낮은 건물들이 많이 보이죠. 캄보디아의 모습이 우리 시선에서는 더 이국적인 것 같습니다.

동남아 어느 국가를 여행하실지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이였으면 좋겠네요. 도시적인 공간에서 동남아의 음식과 생활을 경험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태국 방콕이 맞으실 것 같구요. 두말할 것 없이 멋진 앙코르와트와 더불어 이색적인 동남아의 건축양식을 보고싶으신 분들은 캄보디아로 오세요. 캄보디아에도 사진에서 담지 못한 숨겨진 보석과 같은 아름다운 곳이 많답니다. 

공감클릭은 다음 포스팅에 힘이 됩니다. :)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