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가진 물건이 많다, Less is more!

입지 않는 옷들을 모두 정리했다. 완도에서 큰 박스로 6개나 짐을 받고서 좀처럼 손이 가지 않은 옷들만 따로 한 박스에 넣어 보관하던 중이었다. 거대한 짐짝처럼 방 한구석을 차지했던 그 짐을 오늘 드디어 처분한 것이다. 묵은 체증이 한번에 내려가는 느낌이다. 생각해보면 너무나도 많은 물건이 나를 그 무게만큼 누르고 있다. 필요하지도 않고 다 하나씩 기억할 수조차 없는 자잘한 것들이 내가 어디를 가든 나를 따라다니며 무겁게 한다. 도통 쓸모가 없다. 아니 쓸모를 찾을 수 있을 만큼 한가롭지 못하다.

가끔씩 내가 이 물건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조차 종종 잊어버린다. 사기는 샀는데 그것이 매력적인 순간은 늘 짧다. 그것을 아끼고 사랑해주는 기간이 지나고나면 물건은 저 기억 저편으로 묻혀버린다. 그리곤 짐이 되어 나를 따라다니는 것이다. 짐은 또 다른 짐을 낳고 새끼를 친다. 스스로 물건이 불어나는 것을 깨닫지 못하면 돌이킬 수가 없게된다. 끊어버려야 한다. 결국은. 지금의 나처럼.

캄보디아로 떠나기 위해 1년간 살았던 신혼집을 정리하면서 깨달았다. 왜 이렇게도 짐이 불어나는 것을 알지 못했을까. 고작 결혼한 지 1년밖에 되지 않았는데 우리의 살림은 뻥튀기라도 한 듯 불어나있었다. 살도 찌기는 쉽고 빼기는 어렵다고, 가진 것을 정리하는 일은 생각보다 복잡하고 곤란했다. 눈물을 머금고 우리의 덩치만 큰 짐들을 팔아나갔다. TV, 냉장고, 세탁기, 소파, 책장, 서랍장, 자전거, 스피커 같은 것들. 애증의 물건들을 정리하면서 다짐했다. 이제 사는 것을 좀 멈춰보자고. 가진 것이나 다 사용하자고.

캄보디아에서 한국으로 오는 짐을 쌀 때도 한번 크게 짐을 줄였다. 한국에서 신혼집을 정리할 때 여럼옷이란 모든 여름옷과 수건, 양말같은 잡화를 다 싸그리 가방에 집어 넣고 캄보디아로 가져왔던 것이 문제였다. 1년간 살면서 한번도 꺼내보지도 않고 입어보지도 않은 옷가지가 넘쳐났으니. 늘 입어서 해어진 옷은 버리고 잘 안입는 옷은 모조리 캄보디아 친구를 주고 왔다. 가져간 옷의 3/4를 덜고 온 것 같다. 잘 입는 티셔츠 5개, 셔츠 4개, 블라우스 3개, 바지 3개, 치마 3개, 원피스 3개, 신발 4켤레, 가방 2개. 딱 필요하고 잘 입는 옷만 남겼다. 두 대나 있던 아이패드도 기타도 한대씩 팔았다. 그렇게 많이 줄였다고 생각했는데. 한국에 와보니 짐이 아직도 많다.

다시 한국짐을 정비하고 외국에 가게 된다면 여기서 더 줄여야 하지 않을까 싶다. 자전거 2대도 팔고, 한대 남은 기타도 이번에는 팔까 싶다. 짐이 되는 모든 것은 버리고 팔고 가볍게 가고 싶다. 꼭 필요한 물건만 남겨두고. Less is more. 적은게 낫다. 적은 것으로도 이미 충분하다.

'2017년 한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통을 받지 않기로 선택한다  (3) 2017.03.30
카페 일하면서 하는 인생 공부  (0) 2017.03.29
우리는 요새 쉽게 잠에 들지 못한다  (1) 2017.03.24
심장쫄깃한 유학준비  (3) 2017.03.17
행주빨기  (4) 2017.03.14
Designed by CMSFactory.NET